미세수부센터

미세수부센터

1. 미세 수술 현미경을 활용해 시행하는 수술

  일부 대학 병원에서만 행해지는 특수 수술로 인식되었지만 현재는 수술 현미경과 미세수술 방법의 발달로 절단된 손가락이나 수부의 재접합 수술을 전문으로하는 본바른병원과 같이 수부외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게 좋은 결과를 나타나고 있습니다.

 

2. 다친 정도, 경과시간, 무엇에 다친것인지에 따라 수술후 예후에 차이 발생

  날카로운 칼이나 제단기 등에 다쳤을 경우에는 90% 이상의 수술 성공율을 얻을 수 있고, 절단된 수지가 너무 으깨지거나, 심하게 뽑힌 경우에도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기능 회복은 다친 부위의 정도, 다친 방법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납니다.

​  보통 완전 단일 절단의 경우 3-5시간, 다발성 절단의 경우 7-8시간이 걸리는 어렵고 힘든 수술이다.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까지 모두 연결하고, 손가락 내의 각 구조물을 꼼꼼히 다 연결해야하므로 수술입니다.절단된 부위의 뼈를 철사나 금속판으로 연결하고 , 굴곡 및 신전 인대, 혈관, 신경 및 피부 봉합을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절단된 손가락에 혈이 통해야 하므로 혈관을 연결하는것입니다. 손가락의 혈관은 지름이 1mm 전후로 가늘어 반드시 수술현미경 하에서 미세봉합수술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경험있는 미세수술 전문가가 수술을 해야 합니다.

  기계로 인하여 신체가 절단이 되는 사고, 예상치 못한 상황, 예기치 못한 순간에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대비방법은 물론 대처방법, 그리고 수부미세접합이 가능한 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고 있는 본바른병원을 찾으시면 환자분의 걱정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3. 응급처치 요령

  - 수족지(손가락,발가락) 및 수족부 등의 절단 및 손상을 입었을 경우 절단된 부위는 생리 식염수로 가볍게 씻어줍니다.

      ※ 생리 식염수가 없을 경우 깨끗한 물로 씻어 주는것도 무방합니다.

  - 절단된 사지를 거즈(깨끗한 천)에 싼 후 비닐봉투에 넣어 물에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 절단된 사지를 넣은 비닐봉투를 차가운 생리식염수나, 얼음 물에 넣어 최대한 추가 손상이 없도록 담가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차갑게 할 수 없으면 추가 손상이 없도록 조치 후 그냥 가져오는것도 무방합니다.

  - 병원에 미리 전화를 하면 최대한 빨리 수술 할 수 있습니다.

 

4. 상담문의 : 본바른병원 응급실(055-785-3119)